구글애드센스


Nanika & Ukagaka (나니카 & 우카가카) 설치법 & 자료들 컴퓨터

참 예전에 쓰던 데스크탑 악세사리입니다.
옛날 추억에 잠겨 잠깐 검색해봤는데 아직도 찾으시는 분들이 있으시더군요.

현재 바탕화면입니다. 저 고스트는 후타바와 위지씨.



생각난김에 예전 아빌라르의 코스프레에서 썼던 강좌글을 다시 올려볼까 합니다.

홈페이지가 사라진 후로 링크가 깨져서 많은 분들이 찾으셨을듯 하네요.

덧)렌과 아이는 어디론가 실종이군요. 어디서 받을 수 없으려나요;;;
덧2)예전에 쓴 메뉴얼이라서 대부분의 링크는 깨져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덧3)관련자료는 페이지 맨 밑의 첨부파일에서 다운받으세요.

1.Nanika(何か/무언가) 란?

Nanika(나니카) 란 무엇일까요.
단어의 뜻은 일본어 "何か"로써 한국어로 무언가라고 해석됩니다. 지금 여기에서 말하는 '무언가'는 일종의 데스크탑 악세서리 입니다.
일본에서 제작되었으며 대부분의 언어가 일본어 인지라 일본에선 상당히 대중적으로 퍼져있지만 우리나라에선 그다지 많이 퍼져있지 않지요. 하지만 한글화 '고스트(무언가의 AI 부분)'들도 조금씩 나오고 있으니 "난 일본어를 모르는데" 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물론 어느정도 일어를 할줄 아시는게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케릭터가 등장하고 그 케릭터는 성격을 갖고 대화를 하고 사용자의 행동에 반응하기도 합니다.
설명 열심히 읽어보실거 없이 직접 돌려보면 아실거예요. ^^

 

2.저도 '무언가'를 갖고 싶어요

일단 '무언가' 프로그램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 소개된 대부분의 자료는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본가 (http://usada.sakura.vg)로 가셔서 伺か period ??? 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한글지역화 파일이 필요합니다. 산오리님의 작은 nanika 페이지 (http://www.sanori.net/nanika) 에 가시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중 '한국어/영어 번역' 부분의 korean.lcl (한국어) 또는 english.lcl (영어)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마지막으로 고스트가 필요합니다. '무언가' 프로그램 안에 자체고스트가 내장되어 있기는 하지만 전부 일어이기 때문에...;; 한글화된 고스트가 필요합니다.
한글화 고스트들은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배포 중지 된 것들이 대다수기 때문에...) [밑의 링크들은 "무언가 wiki page"
에서 가져왔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스트까지 다운받으셨다면 한번 설치를 해볼까요? ^^

 

3.'무언가' 설치하기

일단 인스톨을 해야겠죠.
다운로드하신 materia???.exe.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이번 버전은 583버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인스톨 하실 폴더를 적어주세요. (전 c:\nanika 라는 폴더에 인스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행버튼을 누르시고 Y 를 누르시면 인스톨이 됩니다.
프로그램을 인스톨 하셨으면 이제 메뉴를 한글화 해 주셔야 겠지요.
다운 받으신 korean.lcl (한국어) 파일이나 english.lcl (영어) <한가지만 카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을 아까전에 인스톨한 '무언가' 폴더안에 languages폴더에 카피해 주세요.

 

자 그럼 이제 setup.exe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이런 화면이 뜨지요?

JAPAN이라고 되어 있는 메뉴를 KOREAN으로 바꿔주세요. (KOREA가 아닙니다.) 그리고 OK. (영어파일을 가져가신 분은 english를 골라주세요.)

다음은 '무언가' 를 실행시켜야겠죠? metaria.exe 파일을 실행시켜 주세요. ^^

 

아마 지금은 모든 언어가 일어로 그것도 깨져서 보이실거예요. 정신 없으시죠..;;
해결하기 위해선
다운로드한 한글화된 고스트를 인스톨해야 합니다.
???.nar파일을 다운받으셨을 거예요. (여기선 마유라 & 검은우뉴 고스트로 설명하겠습니다.)
mayura_v319h.nar(마유라 고스트파일) 을 더블클릭해 주시던지 아니면 '무언가' 케릭터의 몸 안으로 드래그 해 주셔도 됩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면 한글화 고스트 인스톨도 완료.

TIP!!!

*'무언가'의 설치후 그 후에 넣을 수 있는 셸이라던지 다른 고스트 들은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nar일 경우는 그냥 더블클릭을 해도 가능하지만 *.lzh *.zip *.rar등은 파일을 드래그해서 '무언가'의 고스트 몸 위에 드롭해 주셔야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단 nar외의 파일이 인스톨이 안될 경우 lzh의 경우는 Unlha32.dll, zip의 경우는 Unzip32.dll. rar의 경우는 Unrar.dll 파일이 필요합니다.
download란에 가셔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후 c:\windows\system 란에 넣어주신다음 재시동 하시면 됩니다.

이제 고스트를 바꿔 주셔야 겠죠.
고스트의 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면 메뉴가 뜹니다.
아마 모든 메뉴도 글씨가 깨져서 나올 거예요.
그림의 저 버튼을 클릭하시면

Ghost Explorer 창이 뜹니다.

여기서 인스톨한 한글화된 고스트를 찾아 더블클릭해 주세요.

드디어 한글화된 고스트가 나오는군요. 물론 메뉴도 모두 한글화 되어 있습니다. ^^

 

4.'무언가' 메뉴설명

우리의 '무언가' 로는 여러가지 일들을 할 수 있어요. 윈엠프와 연동해서 음악을 듣는다던가 시간맞추기, 메일체크, mp3나 동영상 재생, 대화가르치기, 즐겨찾기, 인터넷랜덤서치, 미니게임 등등... 여러가지가 있답니다. 다만 고스트들마다 메뉴들의 편차가 좀 많이 있는 편이랍니다.
하나씩 알아볼까요? ^^
여기서는 마유라 & 검은 우뉴를 기본 고스트로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고스트는 직접 구해서 하나하나 해보세요 ^^)
마유라에게 마우스 커서를 대고 더블클릭을 해 볼까요?

일단 모자 그리고 모자에 달린 별, 목에 달린 수정, 뺨, 가슴, 치마, 다리, 팔찌에 찌르는 판정이 있습니다. 모자와 가슴에는 쓰다듬기 판정도 있죠..;; (찌르기는 더블클릭. 쓰다듬기는 그냥 마우스를 왼쪽 오른쪽 위 아래 살살살...;;)

그 외의 몸에 대고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옵니다.

----------------------------------------------------------------------

1.이야기 & 대화 (모든 고스트에 통용)
우리의 고스트가 무언가 이야기를 합니다. 고스트마다 대사는 전부 다릅니다. (개조나 제작을 할 줄 안다면 대사를 추가할 수 도 있겠죠. 단 저작권이 있으니 배포는 절대무리!!!)

2.보다, 듣다, 갖다, 사용하다, 마법, 아이템, 스테이터스, 세이브, 로드 는 마유라에게만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른 고스트에 한두개 정도는 있을지도...) 뭐 중요한건 아닙니다. 그저 대사를 즐기기 위해 쿡쿡 찔러본다는 느낌.

3.읽기
여기에는 마유라의 살육일기, 동호회 (?) 일람, TIPS가 있습니다. 한번씩 읽어보세요. ^^

4.옵션 (여기가 중요합니다.)
대화 빈도 설정 : 마유라와 검은우뉴가 얼마나 대화를 자주 할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0/30초/1분/2분/5분/10분)
잘림 판정 ON · OFF : ON시 고스트가 화면 밖으로 나갔을시 메세지가 나오며 다시 화면안으로 끌려온다.
자동시간 ON · OFF : ON시 접속시마다 time서버에 접속하여 컴퓨터 시간을 알아서 맞춰준다.
랜덤 서치 ON · OFF : ON시 인터넷 사이트들을 랜덤하게 찾아다닌다.
추천표시 선택 : 마유라의 추천 / 유저의 추천 을 고를 수 있다. (유저의 추천 선택시 즐겨찾기 수정 가능)
순회모드 ON · OFF : 유저의 추천에 들어간 사이트를 순회시킬 수 있다. (순회시간 선택 가능)
『유저의 추천』편집 :
추천사이트의 수정이 가능하다.

----------------------------------------------------------------------

이번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볼까요?

1.추천 사이트 : 마유라의 추천 일 경우 기존에 있는 추천사이트들의 목록이... 유저의 추천일 경우 내가 선택한 사이트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2.포탈 사이트 : '무언가'에 관련된 중요 사이트들이 나옵니다...만... 대부분 일어..;;
3.네트워크 갱신 : Materia버전부터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온라인으로 업데이트 해 주는 기능입니다. (백업본을 하나 카피해 두시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ㅡㅡ;)
4.소멸통고 : 현재의 고스트가 삭제됩니다.
5.헤드라인 : 자신이 입력한 헤드라인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헤드라인은 어떤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이라던지 주인장이 나니카 사용자들에게 예기하고픈 것들을 적어서 실시간으로 보여드리는 일종의 공지사항 입니다. 헤드라인을 보신 후 그 사이트에 접속 할것이냐 말것이냐의 선택지문이 나옵니다. (처음 까셨을때는 전부 일본사이트들이니 필요 없으신분은 삭제해 버리세요. 삭제방법은 '무언가'를 인스톨 하신 폴더 안에 보시면 headline 폴더가 있습니다. 그 안의 모든 파일을 삭제해 버리세요.
6.플러그인 : 자신이 인스톨한 플러그인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無)
7.시간맞추기 : 인터넷 time서버로 접속하여 컴퓨터 시간을 1초의 오차도 없이 맞춰줍니다.
8.메일 체크 : 내가 설정한 pop메일에 자동으로 접속하여 몇통의 메일이 왔는지 확인합니다. (pop메일 사용자만 가능합니다.)
9.설정 : 메일/헤드라인 같은 기본설정부터 세부사항에 이르기까지 설정을 합니다.
10.스위치 : 프록시/SSTP 설정부터 헤드라인과 메일의 자동체크여부등 몇가지 ON · OFF가 가능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11.고스트익스플로러 : 현재 깔려있는 모든 고스트들을 한번에!!!
12.고스트 : 선택가능한 고스트로 변환합니다. 위 메뉴와 달리 한번에 바뀌지만 어떤 고스트인지 이름을 알아야만 합니다.
13.셀 : 고스트마다 각각의 옷이나 크기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14.말풍선 : 대화풍선의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15.사용률 그래프 : 내가 어떤 고스트와 말풍선을 많이 사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16.항상 제일 위에 표시 : 체크되어 있으면 어떤 작업을 하던 항상 위에 있습니다.
17.항상 트레이 아이콘에 표시 : 체크되어 있으면 '무언가'가 실행되고 있는 동안에는 오른쪽 밑의 트레이아이콘에 표시가 됩니다.
18.아이콘화 : 트레이아이콘에 '무언가'를 잠시 숨겨둡니다. (숨겨져 있는 동안엔 그 어떤 대사도 하지 않습니다.)
19.버전정보 : '무언가'의 버전을 알려줍니다.
20.종료 : '무언가'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

일단 메뉴설명은 이정도 입니다. 헥헥...

 

5.메일체크하는 방법

자 이번엔 메일 체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일 체크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꼭 pop3메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명 '아웃룩 익스프레스' 메일이라고도 하죠..;;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계신 한메일등의 웹메일로는 이 기능의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일단 마우스 오른쪽 메뉴로 들어가셔서 설정에 들어갑니다.
메일을 체크하시고 일정시간마다 자동체크를 하고 싶으시다면 시간을 선택해 주세요. (전 10분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메일의 총 갯수를 말해줄 것이냐 새로온 편지만을 말해줄 것이냐를 지정해 주세요. (총 갯수일시는 읽어본 편지의 갯수도 합쳐서 말해줍니다.)
pop서버에 자기의 메일 서버주소를 적으세요. (저는 abil.x-y.net)
그리고 밑의 유저명과 패스워드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으세요.
확인을 눌러주시면 완료입니다.

 

6.'고스트' 노래 따라 부르기

'무언가'의 기능중 꽤나 재미있는 기능이죠. 전용 가사가 있다면 우리의 귀여운 고스트들은 윈엠프와 연동하여 mp3노래를 따라 부르곤 합니다. 물론 몇가지 설정을 잡아주셔야 하고 그리고 가사를 받아야 하겠죠. ^^
자 그럼 지금부터 방법을 알아볼까요!

우선 윈엠프를 받으셔야 합니다. 당연하겠죠..;; winamp280_full.exe 이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한글윈엠프에선 연동이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나섹시폰트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Kyuna2k79b21sr1.exe 이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일단 윈엠프를 인스톨 해야겠죠.
winamp280_full.exe 파일(2.8 풀버전 입니다.)을 실행시키신후 next만 계속 누르시면 인스톨 됩니다.
인스톨 후 나오는 창에선 No internet connection available로 하시고 next 하시는게 편할 거예요. (안그러면 이름이나 주소등을 적어줘야 한답니다.)

윈엠프를 까셨으면 유나섹시폰트도 깔아보도록 하죠.
Kyuna2k79b21sr1.exe 파일을 실행시키세요. 그리고 역시 next를 계속 누르세요. 그러면 창이 하나 뜹니다.

자 그럼 이제 설정을 잡아볼까요.

sstp란과 표시3 그리고 일반설정란의 설정을 그림대로 잡아주세요.
가사가 있는 폴더를 체크해 주시고 노래가사가 들어갈 폴더를 지정해 주세요.

그리고 윈엠프를 종료하셨다 다시 켜 주시구요.
이제 '무언가'를 켭니다.
메뉴의 설정에 들어가서 sstp란을 그림과 같이 맞춰줍니다.

메뉴의 스위치란에 가서 로컬sstp와 스위치sstp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윈엠프로 노래를 틀어보시던지 껐다 켜시던지 해 보세요.
만약 연동이 되었다면 "윈엠프 기동합니다" 라던지 "'???' 곡을 연주해요~" 라던지 하는 멘트가 나올 겁니다. ^^

가사는 아까 정해주신 폴더 안에 넣어주시구요. mp3음악을 가사와 같은 제목으로 바꿔주세요.
그러면 노래를 따라부르는 귀여운 고스트의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

 

7.가사를 만들어 볼까?

노래를 따라 부르게 하는 법은 배웠습니다. 근데 이 노래가 너무 좋은데 가사가 없어요. 직접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txt로 만든다는 소리는 들었는데 SSTP명령어를 써서 만들어야 한다죠.
음.. 일단 가사 만드는것은... 많이 만들다 보면 익숙해 지시겠지만 그래도...
노 . 가 . 다 랍니다...;;
일단 약간의 샘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00:00:00]
[00:16:00]Brand-New\_w[1100] Heart\n\n\_w[1350]いま\_w[440] ここから\_w[760] はじまる
[00:23:68]\s[1] むねの\_w[820] なかの \_w[2290] こどうが\_w[1170] きこえる
[00:32:01]\s[0]Come\_w[750] To\_w[600] Heart\_w[1350] かのうせいを\_w[1280] しんじて
[00:39:10]\s[6]きみに\_w[650] おくる\_w[2700] テレパシ-

----------------------------------------------------------------------

아주 간단하게 만든 가사랍니다..;; (쿨럭 그렇다고 여기서 좌절하면 안되요~)
처음 보면 어렵게 보일지 몰라도 하나하나 뜯어보면 쉽답니다.
일단 SSTP(사쿠라 스크립트)를 조금 배우셔야 되요.

[00:32:01]\s0Come\_w[750] To\_w[600] Heart\_w[1350] かのうせいを\_w[1280] しんじて
이 줄을 한번 뜯어보도록 하지요.
[00:32:01] 이것은 시간입니다. 32초01지점에서 가사가 나오게 만드는거죠.
\s[0] (사쿠라 스크립트의 모든 언어의 시작은 \로 시작합니다.)
\s[숫자] 는 표정을 나타내는 스크립트예요.
이것을 넣어주면 우리의 고스트는 노래를 부르며 표정이 바뀝니다.
Come 이건 가사예요..;; 스크립트 언어 중간에 가사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_w[750] 이건 다음 가사가 나올때까지 어느정도 시간을 지연시킬 것이냐를 나타냅니다. []안의 숫자를 바꿔주시면 되요.
그 뒤에 나머지도 전부 시간과 가사. 이렇게 하면 한 소절이 완성된 겁니다. 그리 어렵지 않죠?

꼭 필요한 스크립트 언어를 몇가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0 사쿠라가 말하게 한다.
\1 케로가 말하게 한다.
\s[숫자] 현재 표정을 지정한 숫자로 바꾼다.

0 평상시
1 수줍은 모습
2 놀란 모습
3 불안한 모습
4 슬픈 모습
5 미소짓는 모습
6 눈 감고 있는 모습
7 화내는 모습
8 비웃는 모습
10 우뉴의 평상시 표정
11 우뉴의 다른 표정

\n 다음줄에 메세지를 적는다.
\w[숫자] 50*숫자ms 만큼 기다린다. 숫자는 한자리가 아니면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_w[숫자] 숫자ms 만큼 기다린다.
\_q 대사를 기다리지 않고 출력한다. \_q로 해제한다.
\_s 사쿠라와 케로가 동시에 말하게 한다. \_s로 해제한다.

좀더 자세하게 사쿠라스크립트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http://www.sanori.net/nanika/wiki/moin.cgi/SpecSakuraScript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정도 이군요.
요새는 가사제작을 쉽게 해주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페이지 맨 밑의 다운로드란에 가시면 가사제작프로그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8.가볼만한 곳
첨부파일 목록 (여기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무언가' (伺か) 프로그램
출처 : http://usada.sakura.vg


'MATERIA' 583 이후 한글지역화 파일
출처 : http://www.sanori.net/nanika

english.lcl (영어)
korean.lcl(한국어)
한글화고스트 (후타바&다만 위지씨)
출처 : http://www.seelsoft.net

한글화고스트 (쿠로&우뉴)
출처 : http://bridget.er.ro


한글화고스트 (마유라&검은우뉴)
출처 : http://mono.srwm.net


한글 고스트 (하뢰&쿠으)
출처 : http://filepang.ez.ro


자기 홈페이지에 접속시 고스트들이
대화를 하게 만들자!
출처 : http://whoami.yt.st

youkoso.zip
사용법은 같이 들어있는
readme.ko.txt를 참조하세요.
윈엠프 프로그램
출처 : http://winamp.com

유나소프트 섹시폰트 v7.92b 한글판
출처 : http://winamp.inetiz.com


가사제작 프로그램
제작자 : 김기태님


덧글

  • windily 2010/11/04 16:38 #

    옛날에 니세사쿠라를 찾아 헤매던 때가 생각나네요.
    요즘 대세는 SSP가 아닐까요. ^^;
  • 아빌라르 2010/11/05 11:02 #

    몇년만에 다시 찾아본거라서 하핫;;
    SSP 검색해보니 확실히 유용하네요. 나중에 다시 시도해봐야겠습니다.
  • StoryJeong 2010/11/05 00:24 #

    나니카 오랫만에 보는군요..'ㅅ'
  • 아빌라르 2010/11/05 11:02 #

    오랫만이죠~ ^^ 하드속에 남아있던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몇번은 포멧하면서 쓸데없는 데이터들 날렸었는데 말이죠.
  • sac 2010/11/05 02:07 # 삭제

    거진 10년만에 본 거 같다...
  • 아빌라르 2010/11/05 11:02 #

    음. 햇수로는 대충 비슷하군요... -_ -;;;
  • 군중속1인 2010/11/05 10:16 #

    고등학교때 학교 도서관에 깔아서 충격과 공포의 도가니탕을 만든 기억이 ㅋ
  • 아빌라르 2010/11/05 11:03 #

    헛. 도서관에 까시면 다음번 사용하시는분은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 곰카르 2010/11/06 19:31 #

    저는 유키에라는 혼자있는 케릭터가 취향이라 메일속에 소장하며 가끔쓴다죠 -//ㅂ//-
  • 아빌라르 2010/11/07 13:25 #

    역시 아직 쓰는분이 계시군요!
    유키에라...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
  • lchocobo 2010/11/08 17:44 #

    소싯적 렌&아이를 썼던 기억이...당시 리소스 관리를 목숨보다 중시하던 친구에게 도대체 그런걸 왜 쓰냐는 소리를 들었었지요.
  • 아빌라르 2010/11/08 17:47 #

    리소스따위! 귀여움이 이긴다! (막 이러면... 맞겠죠? ㅎㅎ;;;)
    막상 이것저것 많은 연동이 되도록 프로그램이 개발됐다면 참 쓸만할텐데, 지금으로선 가끔 심심할때 켜서 놀다가 꺼버리는 그런 프로그램이 되버렸네요.

    블로그 연동이라던지, 각종 동영상 자막검색이라던지, 육성게임식으로 음성지원에 온라인으로 같은 나니카끼리 연동이 된다던지 하면 참 재밌을것 같은데 말이죠.

    본인이 만들 능력은 안되니 그냥 푸념만 합니다. 하핫;;;
    (그나저나 렌&아이 구하기가 지금은 힘드네요 -_ -;;;)
  • TZH 2010/12/22 11:06 # 삭제

    아직도 개발이 되고 있지요.

    http://cafe.naver.com/naniko/
    http://blog.naver.com/tzh

    참고 바랍니다.

    블로그 연동이나 자막 검색 등등의 아이디어는 좋은 것 같네요. 가능하다면 반영해봅니다. 나니카끼리의 연동/음성지원/육성게임은 일판 고스트라면 갖고 있는 기능일 수도 있답니다.
  • 아빌라르 2011/02/22 14:55 #

    헛.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꼭 둘러봐야겠네요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